제목: 국민건강검진 암 검사, 과연 충분할까?

내용

❗️ 가족력이 있어서 암이 걱정되시는 분들
❗️ 올해에 국민 건강검진 암 검사를 계획 중인 분들
❗️ 암을 걱정하시는 부모님을 위해 검사를 잡아 드리고 싶은 분들

 

빨간 하트가 그려진 봉투가 우편함에 있으면 건강 검진을 받으라는 문서가 왔구나 싶어요. 스무 살쯤부터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으라고 하더니, 이제는 몇 년에 한 번씩 위암이며, 간암, 대장암까지 검사를 받고 있어요. 매번 긴장되면서도 국가에서 검진해 준다고 하니 안심이 됐어요.

 

그런데 분명 이번 검진 때 별 이상이 없다고 했는데… 저는 왜 암에 걸린 걸까요?

 

 

건강검진은 효율적이지만, 꼼꼼하진 않아요.

국민건강검진은 기본 검사를 진행한 후에 이상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또는 고위험군인 경우에 상세 검진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대장암은 분변잠혈검사에서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 대장 내시경을 진행해요. 폐암의 경우에는 30년 이상의 흡연자만 흉부 CT를 찍어줘요.

 

모든 암을 검진하긴 어려워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은 갑상선암(11.8%)이에요. 중년 남성은 전립선암도 자주 발생하죠. 그럼에도 국민건강검진에서는 둘 다 검사해 주지 않아요. 모든 암을 검사하는 데에는 엄청난 비용이 들고, 또 모든 암이 조기 발견 해야만 치료 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에요.

 

그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만약 위에서 언급한 암들이 걱정된다면, 갑상선암을 진단하는 갑상선 초음파를, 전립선암은 PSA 검사 또는 직장 수지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환자가 모든 암의 검진 항목을 알아보고 검사해보는 데에는 무리가 있죠. 그래서 일부 병원에서는 정밀 검진으로 거의 모든 암에 대해 세밀하게 검사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가격대가 높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만약 가족력이 있거나 빈번한 음주 및 흡연과 같이 암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이 있다면 5년에 한 번은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려요.

그렇지만 무엇보다 스스로 건강을 잘 챙기고,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다면 전문가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겠죠? 굿닥터넷에서는 대학병원 교수님들을 한눈에 보기 쉽게 모아뒀어요!

 

✅ 한정된 시간과 재원 때문에, 6대 암에 해당하여도 정밀검사를 지원해 주지 못해요.
✅ 발병률이 높은 10대 암이지만, 아예 검진을 지원해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 본인의 상황과 환경에 맞추어 주기적으로 정밀 검진을 받아보는 걸 추천해요!

이 콘텐츠 이외에도 여러분들이 궁금했던 의학 또는 병원 관련 내용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더 좋은 콘텐츠를 가져올게요!

지금 바로 의견 남기기😉

 

* 굿닥터넷의 콘텐츠는 특정 병원 또는 의료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회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 본 콘텐츠는 굿닥터넷에 큰 도움을 주는 의사가 작성하였습니다.